글번호
44033
작성일
2017.09.06
수정일
2017.09.06
작성자
김혜성
조회수
182

[홍보] 맑스경제학 2017년 제2학기 강의안(담당교수: 강신준)

맑스경제학 2017년 제2학기 강의안(담당교수: 강신준)

 

강의목표

  - 맑스경제학의 기본개념과 이론적 구조를 설명하고 이를 일상적 경험과 연관시켜 논의함으로써 현실경제에 대한 과학적 인식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 특히 최근 공황을 통해 드러난 자본주의 경제의 모순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자본주의의 대안적 방향을 모색하는 시각을 갖추도록 한다.

  - 또한 변화와 창의적 대응을 필요로 하는 현대사회의 요구에 대응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단순한 현상의 설명이나 지식의 집적보다는 종합적 사고능력, 문제의 해결능력을 강의의 목표로 삼고자 한다.

 

강의교재

  - 기본텍스트:

                강신준(2014), 오늘 자본을 읽다,

  - 참고도서 및 자료:

                카를 마르크스(강신준 옮김)(2008~2010), 자본I~(5),

                강신준(2010), 그들의 경제, 우리들의 경제학,

                강신준(2012), 마르크스의 자본, 판도라의 상자를 열다, 사계절

                강신준(2014), 공부의 신 마르크스, 돈을 연구하다, 나무를 심는 사람들

                강신준(2016), 수취인 자본주의, 마르크스가 보낸 편지, 풀빛

                기타 맑스의 자본과 관련된 일반적 해설서들도 참고 가능함

  - 네이버 동영상 참고: “강신준검색

                

강의의 진행

  - 기본적인 진도는 강의안에 맞추어 강의식으로 진행

  - 수시로 쟁점을 중심으로 개별 발표와 토론을 병행

  - 종합적이고 문제해결을 위한 비판적 사고력과 발표력을 높이는데 주력할 것임

 

성적평가

  - 성적에 대한 관점: 성적은 강의의 종점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 => “점수의 노예로부터 빨리 벗어나야 함(점수는 강의의 목적이 아니며, 되어서도, 될 수도 없는 것임)

  - 시험의 목적: 등수를 가리는 것이 아니라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고 자신이 부족한 측면을 발견하고 이를 보완하는 것이 목적(그런 점에서 완성을 지향하는 하나의 과정)

  - 인생에는 등수가 없다!(행복이라는 질적 소재뿐이다!)

  - 강의의 의미는 궁극적으로 졸업 후 얼마나 실생활에서 강의내용을 활용하는지에 있음

  - 성적평가 방식:

    1) 평가방식: 상대평가 방식

    2) 구성비율: 중간고사(40%), 기말고사(40%), 출석(10%), 과제(5%), 임의(5%)

 

과제보고서(글짜크기 11, 줄간격 180%)

 

* 한국 자본주의의 문제점(“헬조선”)을 한 가지 선정하여 편제와 내용 모두에 있어서 자유롭게 보고서를 작성하되 적어도 다음의 내용은 가능한 한 포함하도록 노력한다.

    1) 우리나라의 실태, 현상

    2) 외국의 사례와 비교

    3) 주류 경제학의 해결방법

    4) 자신의 생각과 논평

  - 제출 일시: 927() 제출(A4 4~5)

 

* 퀴즈 레포트

  - 가끔 강의 도중에 반드시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중요한 주제에 대하여

  - 1장짜리 간단한 보고서를 제출받을 수 있음

  

수강 유의사항

  - 기본원칙: 공동체에 피해를 입히지 않는다. 타인에 대한 예의를 지킨다.

  - 강의실 내에서 강의와 관계없는 행동은 금한다.(핸드폰, 수면, 독서, 과제수행 등)

  - 보고서 제출: 강의실에서 지정된 날짜에만 회수(개인적 제출은 무효), 미제출시 1회에 한하여 다음 시간에 다시 제출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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