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44117
작성일
2017.09.08
수정일
2017.09.08
작성자
김혜성
조회수
130

[공지] 교직과정 이수자를 위한 예비교사 역량 강화 프로그램 참가 신청 안내

2017학년도

교직과정 이수자를 위한

예비교사 역량 강화 프로그램 참가 신청 안내

 

  

  교직과정 이수자를 위한 예비교사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진행하니 해당자는 빠짐없이 참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교육주제

   . 의사소통 역량 강화 프로그램

   . 창의?인성 역량 강화 프로그램

 

2. 교육목표

   . 예비교사로서 의사소통 역량을 강화하여 장차 교직에서 실질적으로 학생들을 이해

       하고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돕는다.

   . 학교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 인성을 함양

       한다.

 

3. 참가대상

   . 3학년 교직과정 이수예정자(교직과정 이수 포기자 제외)

   . 4학년 교직과정 이수예정자 중 프로그램 미 이수자(교직과정 이수 포기자 제외)

 

4. 실시기간 : 1013() ~ 1028()

  ?의사소통 역량 강화 프로그램

   . 1분반: 1013() 14~ 21(7시간) / 1014() 09~ 17(8시간)

   . 2분반: 1021() 09~ 17(8시간) / 1028() 09~ 16(7시간)

   . 3분반: 1026() 28() 오전반 09~ 14(5시간 × 3) (15시간)

   . 4분반: 1026() 28() 오후반 14~ 19(5시간 × 3) (15시간)

 

  ?창의·인성 역량 강화 프로그램

   . 5분반: 1013() 14~ 21(7시간) / 1014() 09~ 17(8시간)

   . 6분반: 1021() 09~ 17(8시간) / 1028() 09~ 16(7시간)

   . 7분반: 1026() 28() 오전반 09~ 14(5시간 × 3) (15시간)

   . 8분반: 1026() 28() 오후반 14~ 19(5시간 × 3) (15시간)

 

5. 신청기간 : 2017911() ~ 20179 14()

 

6. 신청방법 : 8개 분반 중 참석 가능한 분반을 신청서에 기록(1,2지망까지 선택)하여 소속                 학과 제출

              【※ 1. 2개 프로그램(의사소통, 창의·인성) 1개 프로그램만 이수

                   2. 특정 분반에 인원이 많을 경우 2지망으로 임의 배정될 수 있음

 

7. 진행형식

1) 진행시간 : 15시간

2) 구성인원 : 8분반, 분반별 15명 이하

3) 구성내용

  의사소통 역량 강화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및 관계형성

     예비교사로서의 자기탐색

     예비교사로서의 자원개발

     교사자질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 역량강화

     바람직한 교사를 위한 비전설정

     ? 예비교사로서의 자살예방교육 실시

     교직 적성? 인성 검사 실시

 

  창의?인성 역량 강화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및 관계형성

     예비교사로서의 자기탐색

     예비교사로서의 자원개발

     교사자질 향상을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함양

     바람직한 교사를 위한 비전설정

     ? 예비교사로서의 자살예방교육 실시

     교직 적성? 인성 검사 실시

 

8. 진행일정

분반

일정

첫째날

둘째날

프로그램

1

(의사소통)

1분반

1013() 14~ 21(7시간)

1014() 09~ 17(8시간)

2분반

1021() 09~ 17(8시간)

1028() 09~ 16(7시간)

3분반

1026() 1028() 오전반 09~ 14(5시간 × 3)

4분반

1026() 1028() 오후반 14~ 19(5시간 × 3)

프로그램

2

(창의·인성)

5분반

1013() 14~ 21(7시간)

1014() 09~ 17(8시간)

6분반

1021() 09~ 17(8시간)

1028() 09~ 16(7시간)

7분반

1026() 1028() 오전반 09~ 14(5시간 × 3) (15시간)

8분반

1026() 1028() 오후반  14~ 19(5시간 × 3) (15시간)

9. 교육장소 : 추후공지

 

10. 교육내용

 

의사소통 역량 강화 프로그램

구분

교육영역

교육주제

교육내용

1일차

1차시

오리엔테이션

관계형성

프로그램 목적과 방향제시

1. 프로그램 소개 및 구조화

2. 자기소개 및 기대감 나누기

3. 프로그램에 대한 동기부여와 기대증진

4. MBTI 검사 실시

2차시

예비교사로서의

자기성장

자신 및 타인의 성격과 행동 이해

1. 성격유형의 이해

2. 성격유형을 통한 자기이해

    - 자신과 타인의 성격유형 이해

3. 예비교사로서 자신의 성격 탐색

    - 성격이해를 통한 자기분석하기

4. 예비교사로서의 자기점수 알아보기

3차시

예비교사로서의 자원개발

자원탐색

가치관 탐색

1. 자신의 자원탐색

    - 자신의 강점 및 약점 발견하기

    - 약점을 강점으로 전환하기

2. 교사로서의 가치관 탐색

3. 자신의 가치관 탐색을 통한 직업정체감 확립

2일차

4차시

교사자질 향상을 위한

역량강화

효과적인 의사소통훈련 및

자기관리

1. 자신의 의사소통패턴 탐색

2. 교사로서의 효과적인 의사소통훈련

    - 칭찬과 인정 기법 훈련

    - 공감과 수용 기법 훈련

3. 좋은 관계증진을 위한 자기관리

    - 감정조절 훈련 및 시간관리

5차시

바람직한 교사를 위한 비전설정

예비교사로서의

목표수립 및 행동 계획

1. 예비교사로서의 사명감 정립

2. 바람직한 교사에 대한 탐색 및 목표설정

3. 바람직한 교사를 위한 행동 계획

4. 바람직한 교사를 위한 자신의 각오 다지기

5. 예비교사로서의 자살예방교육 실시

6. 교직 적성?인성 검사 실시

창의?인성 역량 강화 프로그램

구분

교육영역

교육주제

교육내용

1일차

1차시

오리엔테이션

관계형성

프로그램 목적과 방향제시

1. 프로그램 소개 및 구조화

2. 자기소개 및 기대감 나누기

3. 프로그램에 대한 동기부여와 기대증진

4. 애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 실시

2차시

예비교사로서의

자기성장

자신 및 타인의 성격과 행동 이해

1. 성격유형의 이해

2. 성격유형을 통한 자기이해

    - 자신과 타인의 성격유형 이해

3. 예비교사로서 자신의 성격 탐색

    - 성격이해를 통한 자기분석하기

4. 예비교사로서의 자기점수 알아보기

3차시

예비교사로서의 자원개발

자원탐색

가치관 탐색

1. 자신의 자원탐색

    - 자신의 강점 및 약점 발견하기

    - 약점을 강점으로 전환하기

2. 교사로서의 가치관 탐색

3. 자신의 가치관 탐색을 통한 직업정체감 확립

2일차

4차시

교사자질 향상을 위한

역량강화

창의적 문제해결

1. 창의적 문제해결에 대한 강의

2.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찾기

3. 문제해결 전략을 교실장면에 활용하기

5차시

바람직한 교사를 위한 비전설정

예비교사로서의

목표수립 및 행동 계획

1. 예비교사로서의 사명감 정립

2. 바람직한 교사에 대한 탐색 및 목표설정

3. 바람직한 교사를 위한 행동 계획

4. 바람직한 교사를 위한 자신의 각오 다지기

5. 예비교사로서의 자살예방교육 실시

6. 교직 적성?인성 검사 실시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