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학과안내 열린 미래 꿈이있는 대학, 동아대학교

학과발전계획

비전 및 목표

영남지역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경제학과

DONG-A UNIVERSITY

세부 항목별 발전계획

교육과정부문

01

목표 및 필요성

  • 날로 급변하는 학문 경향에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써 학생들의 전공분야 경쟁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 유연화하고 있는 노동시장에서의 노동력 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교과과정의 유연적 운용을 목표

02

주요 과제의 추진 내용 및 방법

< 교과과정의 특화 모델 개발 >

  • 학생들의 진로 분야별 권장 교과과정 모델 제시
  • 분야별로 특화된 교과목 및 관련 분야 자격증 취득을 제시
  • 분야(예시): 금융, 산업, 노동, 공공 등 사업범주
  • 분야(예시): 동아시아, 유럽, 미국 등 지역범주
  • 추진일정

< 학습 자료실 개설 >

학과방에 별도의 공간을 확보하여 경제학과 관련된 자료 및 기자재를 비치하여 수시로 학생들이 강의와 관련된 연습 및 실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

기능
  • 문헌자료의 비치: 경제학 강의와 관련된 참고자료, 경제잡지, 경제신문, 기타 문헌자료들을 비치하여 학생들의 강의 수강에 편의를 제공
  • 경제학 실습기자재의 비치: 실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실습교과를 연습할 수 있는 필수 기자재 (전산 및 presentation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컴퓨터, 복사기,beam-projector, printer 등)를 확보하여 학생들이 원하는 시간에 수시로 실습을 할 수 있도록 함

< 졸업요건의 변경 및 관리 강화 >

  • 경제학과는 이미 4년 전부터 변화하는 교육 및 취업여건에 발맞추어 기존의 졸업논문제도를 폐지하고 어학 관련 소양을 유인하는 졸업요건의 변경을 시행하고 있음: 향후 학교 차원의 졸업인증제 실시에 맞춰 졸업인증기준을 강화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것임
  • 향후 이런 졸업요건에 교과 외 활동의 성과를 반영하는 방식으로 외부 노동시장의 여건 변화에 대응하는 방식으로 유연화 할 것임

< 시간강사 관리 >

  • 학기 당 1회 정기적 모임을 통해 관리
  • 강의요목 제출 및 강의평가 : 학과회의에서 강사 평가 → 관리 강화
  • 관리 강화에 따른 유인책으로 시간강사에 대한 학과 차원의 지원 가능성 모색

< 특강 >

  • 정규 교과과정에 수용하기 어려운 새로운 주제나 분야에 대한 정보를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통로로 활용
  • 대상자 : 학자와 실무자를 모두 고려
  • 대학 간 상호 교류 : 특강 교류 협약 추진(타 대학 경제학과 대상)

< 사이버 강의실 확충 >

  • Off-Line 강의에서 수용하기 어려운 개별 학습지도를 On-Line으로 보완할 수 있도록 교수 개인별 홈페이지에 사이버 강의실 구축

< 강의 신규 수요 조사 및 반영 >

  • 매 학기 학생회와의 정기 간담회 : 신규 강의 수요 조사
  • 신규 수요를 반영하기 위한 오픈 강좌 개설(학기당 1과목) : 교과내용을 사전에 지정하지 않고 시의성 있는 교과를 임시로 개설하여 시급한 교과수요에 대응
01

기대성과

  • 교과경쟁력의 강화: 정량적 지표 제시 곤란